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의 국가로 이민을 가고 싶다거나, 그 나라의 대학교 같은 고등 기관에 입학을 원하는 사람들이 과연 그 나라들에 들어갈 수 있을지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

 


IELTS의 시험유형


Academic Module과 General Training Module입니다.

IELTS의 첫번째 시험유형인 Academic Module은 학사, 석사, 박사 등 학위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는 시험입니다.
주로 학술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다룹니다. IELTS의 Academic Module은 Listening, Academic Reading, Academic Writing, Speakin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학을 가기위하신 분들은 IELTS의 Academic Module을 봐야 합니다.
IELTS의 두번째 시험유형은 General Training Module 입니다. General Training Module는 첫번째와는 다르게 영연방 국가로 이민을 원하는 사람이거나, 직업관련 연수를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주로 측정한다고 합니다.

IELTS의 General Training Module은 Listening, General Reading, General Writing, Speakin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cademic Module과는 다르게 이민을 가시는 분들은 IELTS의 General Training Module을 보면 됩니다.



IELTS 시험의 구성I


IELTS의 두가지 모듈들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4가지 영역으로 되어있습니다. IELTS에서는 4가지 영역 점수들의 평균을 자신의 점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ELTS Academic Module에서 4가지 영역의 점수는 0-9점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고 싶으신 분들은 보통 6점 이상의 4가지 영역의 평균점수를 갖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영역별 점수도 보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학교마다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합니다. 다음은 IELTS Academic Module의 각 영역별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Listening) : 30분 + 10분 답지 적기 - 40문제
아이엘츠시험의 아카데믹 모듈에서 리스닝은 총 4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상적인 주제(두 명의 대화), 일상적인 주제(모놀로그), 전문적 주제(여러 명의 대화), 전문적, 학술적 주제(모놀로그)로 아이엘츠시험에서 리스닝의 시간은 30분, 문제는 40문제입니다.
아이엘츠시험의 리스닝부분의 일상적인 주제에서는 여행이나 주택임대, 대학시설, 문의하기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하는 대화들로 리스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적 주제에서는 연구 과제, 혹은 수업과 관련된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대화가 나오거나, 학술 컨퍼런스, 강연에서 나오는 전문적인 내용이 출제됩니다. 전문적 주제인 만큼 전공에 관한 단어를 많이 알아야 유리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많이 힘들어 합니다. 아무래도 전공단어들이 나오다 보니 평소에 일상적인 단어들보다는 한 층 수준이 높은 단어들이 나옵니다.
또한 문장 완성, 요약, 연결하기, 표.테이블의 완성 등 평소에는 접하지 못하는 다양한 유형들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영국, 호주, 인도, 미국, 싱가포르등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영어발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객관식뿐만 아니라 주관식 문제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이나 단어를 답지에 써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때 문법과 스펠링에 유의해서 써야 합니다. 점을 안찍는다던지, 문장에 오류가 있으면 정답이어도 틀렸다고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아이엘츠시험 리스닝의 총 시험시간은 30분으로 되어있지만 30분안에 문제를 풀고 답안지에 옮겨 적는것이 아니라, 10분동안 답안지에 옮겨 적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이엘츠시험 리스닝에서는 전문적인 주제가 일상적인 주제보다 깁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지식과 단어를 요하는 문제다 보니, 문제의 수준도 한 층 더 높고, 그에따라 지문도 좀 더 깁니다.

Reading) : 60분 - 40문제
1000자 이상의 지문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엘츠시험 아카데믹 모듈의 리딩에서 3개의 지문은 우리가 평소에 풀었던 짧은 지문이 아닌 잡지, 저널 등에서 발췌한 수준 높은 고급지문들로써 모두 1000자 이상의 지문들입니다.
문제는 읽기지문 안에서 나오는 내용을 묻습니다. 문제 형식으로는 다항식 선택, 문장 완성, 표/테이블 완성, 주장 파악 등 여러가지 유형이 문제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지문의 길이도 길고 퀄리티 높은 지문들이기 때문에 항상 시간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시계를 이용하여 시간을 재면서 푸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IELTS 시험의 구성II


Writing) : 60분 - 40문제
IELTS시험의 아카데믹 모듈에서 Writing는 Academic Writing이라고 부릅니다.
IELTS시험의 Academic Writing은 2개의 task로 구성이 되어있고 도표 묘사하기와 에세이 쓰기입니다.
도표 묘사하기는 도표나 테이블에 정보가 제시됩니다. 그 정보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 비교하고 문제가 원하는 결론에 어떻게 도달하게 되었는가, 그 과정을 설명해 주면 됩니다.
에세이 쓰기는 제시된 어떤 문제들과 논의에 대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쓰면 되고, 250단어 안에서 써야 합니다. 단어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어휘와 어법을 골라 써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기준에 부적합하면 안됩니다. 평소에 단어수를 정해놓고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Speaking) : 15분 (응시자가 많을 경우 speaking 영역만 다음날 볼 수 있음.)
IELTS시험의 아카데믹 모듈에서의 SPEAKING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ntroduction and Interview, Individual Long Turn, Two-Way Discussion입니다. Introduction and Interview 는 시험관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간단하게 소개를 하고, 일상생활에 관련해서 인터뷰를 합니다.
10문제 정도. 문제당 30초 정도로 진행됩니다. Individual Long Turn(Description Test)은 시험관이 주는 토픽카드에 설명, 묘사해야 할 주제와 내용에 들어가야 하는 3-4개의 Bullet Point Questio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픽 카드를 받고 1분간 준비시간을 갖은 다음, 주제에 대해 혼자 1-2분간 설명합니다. 그 발표에 대해서 시험관이 질문을 하면 답을 하는 형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인 Two-Way Discussion은 2단계에서 주어졌던 주제에 관한 심층토론입니다. 두번째에서는 짧은 토론이고 세번째에서는 좀 더 긴 시간을 두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시험접수


영국문화원 IELTS시험접수: http://reg.britishcouncil.kr/bcIELTS/Main.aspx




스티븐아카데미와 함께 준비하세요!

 

스티븐아카데미는 빠르게 변화되는 교육 트렌드에 맞춰 미국 및 해외 고등학교, 대학뿐 아니라 국내 국제 학교 및 대학 입시에 발맞추어 여러 가지 수업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학시험인 인지도 평가 준비 및 영어 심층면접, 에세이는 물론이고 학생들이 입학 후에도 SAT, AP, IBT, 교과목등 강도 높은 수업에 잘 적응하며 따라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레벨 별로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문의. 02-538-6018